소식나눔

[수도회소식] 예수성심전교수도회 한국관구총회 폐막

예수성심전교수도회 한국관구총회 폐막

 

10월 25일 월요일 개막미사로 시작된 예수성심전교수도회 한국관구총회가 25일 금요일 폐막미사를 마지막으로 예수성심의 사랑과 지혜 그리고 많은 분들의 기도 안에서 닷새 간의 모든 일정을 마쳤습니다.

 

 

 

개막미사

 

 

강화도 예수성심의 어머니 대성당에서 진행된 이번 총회에는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관구의 모든 회원들과 초기양성자 대표가 참석해 전 일정을 함께 했습니다. 4일차 회의에는 특별히 각 지역 친교회 대표들이 초대되었으며, 로마 총원을 대표하여 크리스 체플린 부총장 신부가 온라인 영상회의를 통해 주요 일정을 함께 했습니다.

 

 

 

메인회의장 ( 압살롬 총장 신부님 인사 )

 

 

 

메인회의장 ( 크리스 체플린 부총장 신부 인사 )

 

 

초대된 친교회 대표와의 토의

 

 

3년을 주기로 개최되는 관구총회는 전 세계의 예수성심전교수도회 관구들이 회헌에 따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관구총회에서는 3년 임기의 관구장 및 관구참사의 선출, 3년 동안의 방향과 목적이 될 Viosion(비전), Mission(미션), Goal(골) 의 선정, 관구회칙서의 수정 및 승인, 그리고 각종 안건 등의 토의 등이 이루어 집니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2021년 총회에서는, 특별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의 한국 MSC(예수성심전교수도회의 공식영문약어)의 도전과 희망”이라는 부제에 따라, 이 시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징표의 식별과 준비를 주된 방향으로 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총회를 준비하며 행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의 한국사회, 한국 교회, 그리고 한국 MSC의 가장 큰 도전’이라는 공통 질문을 기초로 하여, 사전에 각 지역별 모임과 각 위원회별 모임을 거쳐 다양한 의견과 제안 수렴했습니다. 또한 관련된 내 외부의 전문가를 초청해 온라인 강의를 통해 전체 회원의 인식과 관심을 제고했습니다. 강의에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생태신학자인 예수성심전교수도회 아일랜드 관구의 디아무르 오무쿠 신부님과 한국 미래사목 연구소장님 등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총회기간동안 양성, 홍보, 사회복지, 재정, 선교, JPIC, 양성, 친교회 등 각 분야에 걸친 심도 깊은 논의와 한국관구회칙 및 각 위원회 지침들에 대한 수정과 검토 승인이 이루어졌으며, 초청된 친교회 대표의 참석과 토론을 통해 같은 슈발리에 가족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며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한 토의도 이루어졌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3년 동안 수도회가 중점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적 실천사항인 VMS(비전, 미션, 골)와 선언문이 작성 및 승인되었습니다. 또한 다음 3년의 임기동안 공동체를 위해 봉사할 새 관구장으로 고무찬 분도 신부가  재임 되었으며, 새 관구장으로부터 4명의 관구참사가 지명되었습니다. 이취임식은 오는 12월 8일 수도회 창립기념일에 있을 예정이며, 새 행정부는 이날을 시작으로 3년의 새로운 임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2023년 로마에서 개최되는 세계총회에 관구장과 함께 참석할 한국관구 대표로는 김준정 리차드 신부가 선출되었습니다.

 

 

 

신임 관구장과 참사회

 

 

총회 기간동안 매일 저녁에는 수도회 곳곳에서 오랜만에 만난 형제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자신과 공동체의 삶의 이야기와 함께 따뜻한 형제애를 나누었고, 매일 함께 하는 전례와 미사를 안에서 하느님의 사랑과 수도회의 아름다운 거룩함도 나누었습니다.    

 

 

 

참석한 회원들

 

 

그동안 예수성심전교수도회 한국관구총회에 보내주신 많은 분들의 관심과 기도에 깊이 감사드리며, 이 아름다운 길에 함께 동행해 주신 예수성심의 은총과 사랑에도 감사와 찬미드립니다.

 

아울러 새로운 3년을 준비하고 시작하려는 예수성심전교수도회 한국관구의 걸음에 여러분의 계속되는 관심과 기도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한국관구의 모든 회원들도 여러분을위해 기도하며 예수성심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폐막미사

 

 

 

 

폐막미사

 

 

 

 

 

 

 

 

 

 

예수성심 온 세상에서 사랑 받으소서